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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산 통신

지리산 성삼재 도로 존폐 논란

by 지리산 마실 2007. 7. 30.
지리산 성삼재 도로 존폐 논란
   교통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지리산 성삼재 도로 존폐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발단은 전남 구례군의회가 구례군 광의면과 전북 남원시 산내면을 잇는 총 길이 24㎞, 너비 8m의 성삼재 도로에서 많은 교통사고로 인명 피해가 자주 발생한다며 폐쇄를 주장하면서 비롯됐다.

   구례군의회는 29일 "지리산 성삼재 도로에서 2004년부터 올해 현재까지 11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 124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고, 지난 5월25일엔 수학여행을 하던 중학생 5명이 사망하는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며 "이러한 빈번한 사고는 도로 경사가 급해 제동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지형적 영향 때문이므로 도로를 폐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군의회는 또 "성삼재 도로에서 야생동물 로드킬도 2005년 112건에서 지난해 145건으로 증가하는 등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군의회는 이 같은 공식 입장을 환경부와 문화재청, 국립공원관리공단, 전남도 등에 전달하고 도로 폐쇄 후 '대체 교통수단' 으로 케이블카 설치를 관계당국에 요구하고 나섰다.

   군 의회는 "도로를 폐쇄하고 케이블카를 설치하면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편의를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성삼재 도로 자체를 폐쇄하기 보다는 도로 관리 주체를 전남도에서 국립공원관리공단으로 이전, 셔틀버스 운행 등을 통해 차량 진입을 제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국립공원관리공단 관계자는 "지방도인 성삼재 도로를 공원진입도로 변경해 안전한 셔틀버스를 운행함으로써 교통사고와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구례군의회의 케이블카 설치 주장에 대해 당국 관계자는 "또 다른 환경 파괴 시비를 불러올 수 있는 만큼 신중한 정책적 판단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