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山 情 無 限

[비망록]지리산 숲향을 그리며

어쩔 수 없이 제목에 또 지리산이 들어가게 되었다. 하지만 앞으로 올려지게 될 글들은 어쩌면

지리산과는 먼 나의 서울생활이 대부분일지도 모르겠다.

그것은 빌딩숲사이를 홀로 걸을 때 엄습해오는 외로움을 떨쳐내거나, 혹은 허물어져가는 나

자신에 대한 실망감에 몸서리치며 자신을 학대하고는 스스로도 서러운 나를 위무할 때, 나는

지리산.. 그 어머니품과도 같은 그 곳의 숲과 산길을 떠 올리기 때문이다.

지리산의 숲과 서울의 빌딩숲...

나는 부조화의 극치인 두 숲사이를 몸과 마음을 통해 수시로 넘나들며 그래도 살아있음의 즐거움

을 느낄 때가 있고, 지리에서의 숲향으로 순화된 육신과 정신의 명징함으로 가슴이 요동침을 느

낄 때가 많다. 고맙고도 귀한 일이다.

그래서 살아있음의 의미와 아름다운 지리에서의 기억과 추억을 지우지않기 위해, 또 그저 깨어있

음만이라도 느껴 볼 참으로 이 힘든 정신작업에로의 길로 들어서고자 한다.

어쩌면 나의 넋두리같은 이 글들이 혹여 실수로 이 칼럼에 들어선 분들에게 정신적인 부담이나

해를 끼치지 않을까 심히 염려스럽다.